지난번 모 방송에서 최근 이상 징후를 보이고 있는 백두산 폭발 가능성을 예고하면서 시청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운 일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어제 3.7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면서 백두산 폭발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백두산 폭발 가능성은 정말인지, 백두산은 정말 폭발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백두산 폭발 가능성
과학 커뮤니케이터 이독실은 최근 방송된 '세계 다크투어'에 출연하여 지구의 슈퍼 화산 중 하나인 백두산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전 세계 활화산은 약 800개인데 한 해에 분화하는 화산 수가 50여 개, 한 주에 한 번꼴이라면서 최근 전 세계 과학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화산이자 폭발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화산이 백두산이라고 밝히면서 백두산 폭발 가능성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2003년부터 백두산 정상의 나무가 화산가스로 인해 말라가는 현상이 포착되고 있고 천지 주변 온천수온도 80도까지 상승하고 있는 것이 백두산 폭발 가능성의 대표적인 징후라고 말했습니다. 또, 100년 주기로 크고 작은 분화를 일으켰는데 3년 후면 분화 100년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세계 과학자들은 백두산 폭발 가능성을 100%로 예측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백두산 분화기록
백두산 폭발 가능성은 분화기록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약 100년을 주기로 크고 작은 분화를 일으킨 백두산의 분화기록은 900년대 3회, 1000년대 7회, 1100년대 3회, 1200년대 3회, 1300년대 1회, 1400년대 5회, 1500년대 2회, 1600년대 3회, 1700년대 1회, 1800년대 1회, 1900년대 2회로 총 31회로 기록됐습니다. 마지막 분출은 1925년으로 예상대로라면 2025년 백두산 폭발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한라산 폭발 가능성
백두산 폭발 가능성과 함께 한라산의 폭발 가능성도 관심이 커졌습니다. 한라산 역시 화산활동이 가능한 활화산으로 제주도 중심 하부 55km 부근 마그마가 존재하고 이 마그마가 다시 갈라져 제주도 동부와 서부 지하 10 ~ 45km 깊이에 있다고 국제학술지에 보고한 바 있습니다. 조선시대 문헌 기록에는 1천 년 전 제주에서 화산 폭발이 있었다는 기록도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한라산은 현무암질 마그마여서 가스가 자유로이 빠져나갈 수 있는 구조로 백두산보다 점성이 100만 배 정도 낮아 큰 폭발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한 항공대 교수가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핵실험의 영향
2009년부터 풍계리 지하에서 핵실험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백두산은 풍계리에서 130km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핵실험의 영향이 백두산 폭발 가능성을 높이는 영향에 대해서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6차 핵실험 이후 길주 일대에는 2.63 규모의 지진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고 핵실험과 지진의 인과관계도 인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전 세계의 과학자들은 이러한 핵실험이 백두산 폭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발표한 바도 있습니다. 이에 여러 학자들은 백두산 주변의 지진과 화산 활동 조사에 나서 물과 가스 표본을 채취하는 등 지질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화산 폭발 시 행동요령
백두산 폭발 가능성이 큰 만큼 화산 폭발 시 행동요령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화산 폭발 강도에 따라 피해 정도는 다르겠지만 대분화의 경우 주변 80km까지 고온의 토석이 밀려 내려오고 북한 함경도 / 함경도 지역은 사람이 살 수 없는 환경이 된다고 합니다.
또, 화산재로 인해 항공기가 날수 없게 되고 이상저온현상에 의해 농작물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며 이로 인해 농산물 가격도 상승할 것입니다. 남한의 경우 화산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보다는 화산재로 인한 피해에 대비해야 합니다. 화산재는 온갖 유해물질과 유리입자까지 섞여있어 흡입하거나 눈에 들어가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합니다.
화산경보가 울린다면 주면 마트에서 최소 2주 치의 비상식량, 방진마스크, 각종 상비약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리고 집에서는 최대한 많은 양의 물을 받아두는 게 중요합니다. 화산재가 낙하하기 전에 문틈이나 환기구를 물 묻힌 수건으로 막고 창문은 테이프로 막아야 합니다.
화산재가 낙하 중이라면 가급적 실내에 머물고 마스크나 손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화산재 낙하 이후에는 고글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 외 및 자동차를 신속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청소 후 수거된 화산재는 비닐봉지에 넣어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합니다.